제4차 산업혁명 대비
청소년직업체험 프로그램 운영방안
15:00-18:00 서울미술고등학교
주최 서울시 교육.복지종합지원센터
카이스트 이민화 교수
일자리 사라질 것인가??
직업과 일자리
공급과 수요가 기본
원천은 신기술,
미래직업은???
사라지지않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는가?
컨텐츠형 지식은 AI가 대체
인류는 학습... 프로젝트 중심교육
사회와 교육의 융합
7C교육체계
4차 산업혁명시대의 직업진로지도
김한주연구위원(한국정보교육원)
엑셀러레이터매니저
지도 방안
- 업무특성
-대체비용
-성능
한국잡월드:직업체험 아이템
제4차 산업혁명시대,일자리 지형 변화 대응방안
김진하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융합의 시대
창의 소프트 인지능력 디자인....
disital 리터런시
소프트 코딩 교육 의무화
페이지 62 하단
4차산업 발전을 위해서는 교육이 가장 중요
사람중심 4차산업 대응
일자리 소멸시대의 핵심직업역량
이충한(하자센터)
진로 불가능 시대...
사회적 문제를 이해, 정의, 합의.....
전환력을 부여
노력을 확장... 어떤 노동을 일자리로 인식
하자센터 신축... 노원 은평
페이지 83 하단
진로 개념 변경... 사회, 개인의 성장과정의 행복
성장 & 행복
개인의 진로가 사회의 진로로 전환하는 과정
기술의 발전보다는 사람중심으로
하고싶어서하는 것 즐거운 일도 노동으로 인정....
일자리소멸 4차 산업
.... 코딩, 3D 프린터 보급이 아닌
경계를 넘는 융합, 행복
기술혁신---사회혁신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한 청소년 방과후체험 콘텐츠 개발 및 운영사례
김병헌(탑사이언스)
토론
4차 산업혁명시대라고해서 교육의 본질이 변할까 최순종(경기대 교수)
교육은 개인의 자산이 아닌 사회의 자산
사회의 진로를 고민...
구상력
제4차 산업혁명과 청소년 직업체험프로그램 운영
정태화(한국직업능력개발원)
미래창조부... 3대 미래역량 11대...(부록3)
학교와 연계는 필수....
성과 관리 필요
일자리 소멸시대의 핵심직업역량
박선숙(마포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